동국대 국방안전연구센터 2024년 5차 산‧학‧연 포럼 개최

2024-11-19     조구현 기자
동국대학교 국방안전연구센터와 세종대학교 국방사이버안보연구소가 19일 세종대 대양AI센터에서 ‘2024년 5차 국방사이버안보&산‧학‧연 조찬 포럼’을 공동 개최하고 있다.

[국방신문=조구현 기자] 동국대학교 국방안전연구센터와 세종대학교 국방사이버안보연구소는 19일 세종대 대양AI센터에서 ‘2024년 5차 국방사이버안보&산‧학‧연 조찬 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산‧학‧연 조찬포럼은 국방부 사이버안보 책임자 및 실무자, 사이버안보 전문분야 대학교수,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업체들이 함께하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는 국민대학교 손창근 교수가 ‘양자암호통신기반의 공간정보 유통망 구축을 위한 실증사업’을 발표했다.

손 교수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공모한 ‘2024년 양자정보통신기술 수요연계 실증’ 사업을 중심으로 소개했다. 이 사업은 한국정보보호학회(대표 수행기관) 컨소시엄으로 국방부와 국토교통부를 연계하는 양자암호통신장비 및 응용 서비스 실증사업이다.

이어 ㈜앰진 유선모 연구소장이 ‘Cloud Native Quantum? Quantum Native Cloud’를 주제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양자 암호 활용의 중요성과 현업에서 적용 사례’를 발표했다.

유선모 소장은 특히 국방 분야 정보시스템에도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이 적용되는 만큼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양자암호 활용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강조했다.

SK텔레콤 이종민 부사장은 ‘AI 시대의 보안기술과 응용 사례’를 소개했다. 아이서티 민정식 차장은 ‘저전력 초고속 실시간 영상정보 데이터 암호화 솔루션’ 등 국방사이버안보 분야에 필요한 솔루션을 제시했다.

동국대 국방안전연구센터와 세종대 국방사이버안보연구소는 내년에도 산‧학‧연 조찬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