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신문=양기반 기자] 변재선 세종대학교 국방사이버안보연구장은 17일 “산·학·연·군의 상생 협력을 통해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국가 사이버안보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변 소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국방·미래기술 전문기업 일자리 창출’ 목적으로 국방신문과 공동주관한 ‘2023년 청년·장병 취업박람회’와 병행해 진행한 ‘2023년 국방 사이버안보 포럼’ 세미나에서 이같이 말하고 국가 및 국방 사이버안보 역량 강화를 역설했다.
‘2023년 국방 사이버안보 포럼’ 행사인 이번 세미나는 ‘AI·빅데이터·GPT 디지털 대전환, 사이버위협 대응’ 주제로 열렸으며, 사이버 분야에서 육군의 주도적 역할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함께 국가적 차원에서 사이버 국방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이 제시됐다.
세종대 국방사이버안보연구소와 육군 사이버작전센터가 공동 주최·주관한 이날 ‘국방 사이버안보 포럼’은 급증하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기술연구, 고급 전문인력 양성과 사이버안보 정책연구 수행 등 국가 및 국방 사이버안보 역량 강화, 사이버 분야 유관기관과 협업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세종대 국방사이버안보연구소는 급증하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기술연구, 고급 전문인력 양성과 사이버안보 정책연구를 수행해 국가와 국방사이버안보 역량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됐다.
육군본부 정보화기획실장을 역임한 변재선 전 국군사이버사령관이 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다음은 변재선 소장의 개회사 전문.
방금 소개받은 세종대학교 국방사이버안보연구소장 변재선 교수입니다.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연이은 도발과 금융기관 해킹 등 가중되는 사이버위협으로 인해 국민의 불안이 커지는 시기에 세종 국방사이버안보포럼을 육군본부 사이버작전센터와 공동주관으로 ‘디지털 대전환, 사이버 위협 대응’ 세미나를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참석해 주신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특히, 바쁜 일정을 조정하여 참석하신 홍우영 세종대 부총장님, 육군본부 곽열목 사이버작전센터장님, 자리를 빛내주시기 위해 참석하신 박인호 전 공군참모총장님, 국방정보통신협회 박순상 회장님, 국방신문 송계신 대표님, 합동참모본부 작전부장 이진우 장군님 등 감사드리며, 소중한 발표와 부스를 설치해서 회사를 소개해줄 관계관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군·산·학·연 실무자 중심의 세미나를 통해 국가 사이버안보 분야에 기여하고, 지속적인 만남과 신기술 토의의 장들이 지속되길 기원하면서 추가적으로 세종대 국방 사이버안보연구소를 간략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세종대학교 국방사이버안보연구소는 세종대에 소속된 연구소로, 국방 분야에 대한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연구소는 급증하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기술연구, 고급 전문인력 양성과 사이버안보 정책연구를 수행하여 국가와 국방 사이버안보 역량 강화에 기여 하고자 세종대 정보보호학과 교수 및 예비역 등 학·군을 주축으로 설립된 연구기관이며, 학·군 상생 협력으로 첨단 사이버보안기술 연구,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양성, 사이버안보 정책연구를 통해 최고의 국방 사이버안보 연구기관으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운영 중입니다.
또한 연구소에서는 정보보호, 사이버공격 및 방어, 사이버테러 대응, 국가사이버전략, 네트워크 보안 등과 같은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에 대한 연구와 해결책 제시를 목표로 합니다.
대학 내외의 연구기관 및 산업체 등과의 연구 및 협력을 통해 국방 및 사이버 안보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학문적인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참석하신 많은 분들의 관심과 격려를 당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 11. 17
세종대 국방사이버안보연구소장 변재선 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