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해 백령도에 위치한 해병대 6여단에서 군사대비태세 등을 보고 받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해 백령도에 위치한 해병대 6여단에서 군사대비태세 등을 보고 받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국방신문=한상현 전문기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천안함 피격사건 14주기를 맞아 북한의 기습 도발 가능성을 언급하며 “도발 원점과 지휘·지원세력 등을 초토화할 것”을 지시했다.

또 선배 전우들이 목숨 바쳐 지켜온 서해와 NLL(북방한계선)을 반드시 사수하라고 당부했다.
신원식 장관은 26일 평택 제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천안함 46용사 추모식에 참석한 뒤 신형 천안함장 박연수 중령과 통화와 해병대 6여단 방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신 장관은 이날 백령도를 방문해 해군·해병대 장병들을 격려하고 “최근 북한 김정은이 공수부대, 방사포부대, 전차부대 등의 훈련을 주관하면서 대한민국에 대한 위협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며 “적이 도발하면 지상·해상·공중 합동 전력을 통합 운용해 즉·강·끝(즉각·강력히·끝까지) 원칙으로 도발 원점과 지휘·지원세력 등을 모조리 초토화하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은 이 지역에서 해안방어 순항미사일(CDCM), 해안포, 어뢰, 기뢰, 무인기, 상륙정 등 다양한 수단으로 기습 도발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서북도서 증원훈련, 도서방어 종합훈련 등 강도 높은 훈련을 통해 확고한 대비태세 유지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신 장관은 이어 “백령도는 NLL 수호의 핵심 요충지이자 적의 목을 겨누는 비수와 같은 곳”이라며 “이곳을 굳건히 지키고 있는 무적해병 흑룡부대 장병들이 너무도 자랑스럽다”고 격려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해 백령도에 위치한 천안함 46용사 위령탑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해 백령도에 위치한 천안함 46용사 위령탑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앞서 신 장관은 이날 추모식에 참석한 뒤 임무 수행 중인 박연수 함장에게 전화해 “북한은 NLL을 ‘합법적 명분도 없는 유령선’이라고 주장하면서 이를 지속적으로 무력화하고 있다”며 “천안함 46영웅들과 고(故) 한주호 준위의 고귀한 희생과 숭고한 정신을 이어받아 선배 전우들이 목숨 바쳐 지켜온 서해와 NLL을 반드시 사수하라”고 당부했다.

이에 박 함장은 “적이 도발하면 100배·1000배 복수한다는 각오로 완전히 수장시켜서 천안함 영웅들의 원한을 되갚을 것”이라며 “천안함 전우 모두와 함께 전장으로 나아간다는 마음가짐으로 NLL을 사수하고 적이 도발하면 그곳을 적들의 무덤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해군 제2함대 소속 포항급 초계함 천안함(1200t)은 2010년 3월 26일 백령도 남방 2.5㎞ 해상에서 서해 NLL 경계를 수행하던 중 북한 잠수함의 기습 어뢰 공격을 받고 침몰해 승조원 104명 중 46명의 전사자를 냈다.

저작권자 © 국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